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고양사회창안센터

카페 바로가기

후원계좌 안내

국민은행194601-04-087389

농협355-0001-1216-73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 제목 : 바로 지금, 여기에서 ; For you, 4 미(美)

- 제안자 : 장예지

- 분야 : 자유주제 - 청소년, 교육, 봉사활동

지정주제 및 자유주제를 선택하여 정확히 기록해주세요

           지정주제 : 공공정보를 활용한 시민생활 개선방안

           자유주제 : 안전, 문화, 환경, 복지, 교육, 지역경제, 지역자치, 생활편의, 교통, 기타 등


- 제안배경 :

1.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 For you , 4 ()!


설명 : 프로젝트 명에는 가지 의미가 있다. 먼저 For you, 4 ()“에는 그대로 For you, for me“라는 뜻인데, 자신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생각하는 넉넉한 마음을 프로그램을 통해 함양했으면 하는 바람이 담겨 있다. 또한 4 you, 4 ()’는 서로 더불어 가는 사회를 위해 내가 가진 작은 재능을 남에게 베풀고, 또한 타인이 가진 재능을 나에게 베풀어 같이 하나 되는 사회로 성장할 있으리라 생각하였기 때문에 제목을 선정하게 되었다. 가지는 사칙연산 (덧셈, 곱셈, 뺄셈, 나눗셈) 연상하였는데, 즐거움은 더하고, 고민과 슬픔은 빼고, 서로서로 나누고, 행복은 곱하자는 의미로 4 연상하게 되었다.


프로젝트 아이디어 요약


1. 더하고(+) : 너와 , 그리고 우리


2. 빼고 (-) : 나의 , 너의 목소리


3. 나누고(÷) : 나눔, 따뜻한 변화


4. 곱하고(x) : 미래라는 도화지, 행복이라는 화가


 

2. 프로젝트 배경


2.1. 구상 동기 아이디어 목적


2.1.1. 보노보 혁명 선정 사례 선정 동기 프로젝트 자체 구상 동기


보노보 혁명을 읽으면서, 가장 나의 눈길을 끌었던 가지 제목이 있었다. 제목 1강에서 찾아볼 있었는데, 제목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번째 제목은 ‘가난의 대물림을 끊는 희망학원’이었고, 번째 제목은 ‘기타로 사회적 현실을 연구하다’였다. 어렸을 때부터 ‘교사’라는 직업을 꿈꾸고 있었기에, 이런 제목들이 눈에 훨씬 띄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제목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어떻게 구상할 생각해 보다가 For you, 4 ()’라는 제목이 갑자기 떠오르게 되었고, ‘너와 나를 위해,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는 어떨까 하는 기대감에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 고등학생이 되어서 해보고 싶었던 봉사활동이 바로 멘토링 봉사활동이었는데, 생각보다 고등학생이 있는 멘토링 봉사를 찾는다는 것이 진흙속에 숨은 진주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찾기 어려워 많이 당황스러웠다. 분명 나처럼 이런 멘토링 봉사활동이 하고 싶은데 찾지 못한 많은 친구들이 있을 것이다. 자신이 가진 작은 재능으로 누군가를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 이게 얼마나 아름다운 자세인가. 하지만 지금 우리사회는 고등학생이 멘토링 봉사활동을 자유롭게 있는 환경이 많이 열악하다. 공부만을 가르치는 봉사활동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악기를 가르치는 것도 하나의 멘토링이라고 생각하는데, 또한 준비되어 있는 환경이 거의 없다.


멘토링 봉사활동의 참여자는 대부분이 기초생활 수급자이다. 친구들이 어렸을 때부터 가난하다는 이유로, 주위의 아니꼬운 시선에 많이 상처받고, 그렇게 그들은 세상을 향해 귀를 닫고, 마음을 닫고 어둠속에 빠지게 된다고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이런 친구들을 대상으로 베네수엘라에서는 시스테마라는 음악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 있는데, 곳을 거쳐 친구들이 다시 세상을 향해 발을 내딛게 되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보았다. 이런 감동적인 이야기가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곳이 아닌 우리 주위에서 일어난다면, 친구들이 학교에서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즐겁게 살아갈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2.1.2. 프로젝트 아이디어의 목적


프로젝트의 목적은 ‘아름다운 사회 만들기’이다. 사칙연산에는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가 있는데, 네가지를 우리 사회에 적용시킬 있다는 놀라운 사실이 있다. 너와 내가 하나 되는 ‘더하기’, 서로 얘기하고 들어주면서 슬픔을 덜어내는 ‘빼기’, 자신이 가진 재능을 나누는 ‘나누기’, 마지막으로 미래라는 도화지에 행복이라는 화가가 되어 그림을 그리는 ‘곱하기’. 네가지 주제를 가지고 우리는 사회를 따뜻하게 바꿔보려고 한다.


또한, 프로젝트는 먼저, 학교에서 소외되는 친구들과 ‘가난’이라는 아픔을 가진 친구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인데, 친구들이 사회에 귀를 닫고, 등을 돌리지 않게, ‘나침반’역할을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친구들이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자신감이 넘칠 있게, 세상의 따가운 시선에 주눅 들지 않고, 자신은 자신답게 행동할 있도록 이끌어주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들의 상처를 보듬어주고, 이를 통하여 그들의 얼굴에 미소가 그려질 있게 하는 . 이것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A. 프로젝트 아이디어의 의의


우리가 꿈꾸는 변화는 그렇게 크지 않다. 먼저, 고등학생이 멘토링 봉사활동을 있는 환경이 개선되는 , 그리고 기쁘게 봉사에 참여하면서 내가 가진 재능을 나눌 있는 . 마지막으로, 우리가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어른들은 우리보고 ‘너희는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사람들’이라고 종종 말씀하신다. 만약 리더들이, 자신만을 생각하고 성적이라는 틀에 얽매여 자신만 바라본다면, 아마 우리 사회는 지금보다 메말라 것이고, 학벌주의와 물질만능주의가 우리를 대표하는 단어가 지도 모른다. 이러한 메말라가는 세상에 우리는 줄기의 강이 되려고 한다. 청소년이 즐겁게 봉사할 있고, 우리와 같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친구들이 좌절감과 포기라는 가면을 벗어버리고 진정한 미소를 찾게 도와주는 것이 우리가 꿈꾸는 변화이다.



3. 아이디어


3.1. 구체적인 프로젝트 아이디어의 진행안


3.1.1. 더하고(+) : 너와 , 우리 (학습 멘토링 봉사활동)


대상 : 1. 봉사자 : 고등학생~대학생


2. 프로그램 참여자 :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 학습적인 부분에서 멘토링을 받길 원하는 학생들


언제 : 매월 2.4 토요일


어디서 : 청소년 회관 청소년 카페(화정역)


무엇을 : 학습 부분(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어떻게 : 먼저 프로그램 참여자와 봉사자에게 조사를 통하여 어떤 부분을 도움을 받고 싶고, 어떤 부분을 도와줄 있는지 확인한 , 가장 서로에게 도움이 만한 참여자와 봉사자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같은 학년, 같은 과목, 비슷한 지역일 경우 봉사자 1명에 최대 4명까지 팀으로 멘토링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3.1.2. 빼고(-) : 나의 , 너의 목소리


대상 : 나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털어놓고 마음의 짐을 덜어내고 싶은 친구들(성적, 교우문제 이성교제 등등)


또한 ( 학교에서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자, 그리고 ‘가난’으로 인해 고통 받는 친구들, 비행청소년 대상)


언제 : 또래상담사 친구들과 상담 대상자들이 협의 설정한 시간


어디서 : 청소년 회관, 조용한 카페


무엇을 :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털어놓고, 또래상담사들은 얘기를 들으면서 서로 정말 친한 친구처럼 이야기하는


어떻게 : 먼저 상담 신청자와 또래상담사 친구들이 날짜와 시간, 장소를 정한 , 상담을 하기 수시로 연락을 취해서 처음 만났을 껄끄러움이 없도록 노력한다. 서로 만난 가볍게 자기소개를 하고, 또래상담사 친구들이 먼저 분위기를 풀어나가며 친구들이 이야기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상담신청 친구들은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어주면서 가슴속에 맺힌 응어리를 풀어낸다. 끝나고 기분 전환 하는 겸으로 맛있는 것을 먹으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3.1.3. 나누고(÷) : 나눔, 따뜻한 변화 : 청소년 플리마켓


대상 : 청소년 플리마켓에 참여하고 싶은 모든 청소년


언제 : 매월 마지막 일요일


어디서 : 구청 회관 , 광장


무엇을 : 자신이 이상 쓰지 않는 물건 상태가 온전하여 다른 사람들이 있는 물건들을 판매한다.


플리마켓의 활기찬 진행을 위해 악기연주를 청소년들도 모집하여, 음악이 흐르는 플리마켓을 진행한다.


어떻게 : 사전에 신청서 양식을 제출하여 부스 확인증을 발급받고, 마켓 당일날 자신이 판매할 물건들을 전시 판매한다.


판매금의 40% 폐회식 ‘나누고(÷) 박스’에 넣는다. 이렇게 해서 모인 성금은 지역아동센터 고아원에 전달 예정이다.


 


3.1.4. 곱하고(X) : 미래라는 도화지, 행복이라는 화가 : Do dream 작품전시회


대상 : 자신의 꿈에 관해 자유롭게 작품 활동을 하고 싶은 청소년


언제 : 10 마지막 전까지


어디서 : 지하철역에 전시할 예정


무엇을 : 자신의 꿈에 관해 그림그리기와 (시화) 창작하고 전시한다.


어떻게 :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다운로드 , 청소년 회관으로 우편을 통해 작품을 접수한다. 작품들은 지하철 역에 사전 양해를 구해 전시할 예정이다.


4. 기대 효과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우리에게 가져올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한다. 먼저 자신에게는 나눌 있는 넉넉한 마음이 길러질 것이다. 자신의 길만 보고 쌩쌩 달리는 고속도로가 아니라, 잠시 쉬어갈 있는 지방도로 같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나누는 마음이 밑바탕이 된다면, 인생이라는 길이 척박하고 메마르지는 않을 것이다. 지적으로 가져올 영향은 내가 누군가를 가르쳐야 하는 입장이면 가르쳐줘야 부분에 좀더 관심을 갖고 깊게 공부하고, 이것을 어떻게 알아들을 있도록 설명해야 할지 공부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자신도 공부가 있고, 가르치면서 한번 공부할 있다. 우리 팀원에게 가져올 영향은 서로 배려하고 인정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단련할 있을 것이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고, 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같이 웃고, 다독여주면서 우리도 힐링이 되고, 우리의 대상도 힐링이 있고, 이런 점에서 어떻게 우리가 따뜻한 세상을 가꾸어 나갈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게 것이며,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실천하는 인생을 살아갈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