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고양사회창안센터

카페 바로가기

후원계좌 안내

국민은행194601-04-087389

농협355-0001-1216-73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길거리 흡연부스 설치

수능대박 인생대박 2014.08.11 18:31 조회 수 : 964

남녀노소 누구나 지나다니는 곳. 호흡기가 약한 사람이나 천식인 사람들도 지나다니는 곳. 그곳은 바로 길거리입니다.

그 누구라도 언제나 길을 자유롭게 걸어다닙니다. 그 중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어린 아이들이나, 산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학생이라 자세히는 모르지만, 길에서 볼 수 있는 금연구역은 정류장인 '쉘터'뿐인걸로 알고있습니다.

길을 지나다니다보면, 확실히 쉘터는 잘 지켜주시지만, 어린 유치원생이 있어도, 산모가 있어도 그 앞에서나 옆을 지나다니시며 흡연을 하십니다. 저같은 경우 몸이 아프거나 하진 않지만 웬지 모르게 담배냄새를 맡으면 기침이 수도 없이 납니다.

그래서 흡연하시는분을 피해다니거나, 맞닥들이면 얼굴부터 찡그려집니다. 제 주위 친구들은 아얘 흡연하시는 분들을 욕하기도 합니다. 제 생각엔, 흡연이란건 자유로운 것이므로 욕 하는건 절대 맞지 않는 행동인 것 같습니다. 허나, 때와 장소를 가려주셔야 하는 것도 맞는 듯 합니다. 그래서 저는 길거리에 흡연부스를 설치하는 것을 원합니다. 길거리엔 소수의 사용자를 위해 수많은 공중전화 부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허나, 다수를 위한 흡연 부스는 설치되어있지 않습니다. 흡연 부스는 약 1~1.5평 정도의 크기로 부스를 설치한 뒤, 천장은 원뿔 모양처럼 가운데가 가장 많이 올라가 있도록 만듭니다. 그러면 흡연하시는 분들의 담배연기가 상단의 중앙으로 모일것이고, 그 곳에서 환풍기를 가동하여 연기를 배출합니다. 환풍기에서 공기를 끌어들여 밖으로 배출하려면 또 다른 공기의 유입원이 필요한데, 부스의 벽의 최 하단에 조금 씩 틈새를 만들어 놓으면 될 듯 싶습니다. 담배연기는 위로 올라가게 되어잇어 밖으로의 유출은 걱정 안해도 될 듯 싶습니다. 또한, 환풍기를 통해 배출되는 담배연기 처리가 가장 포인트인데, 관을 위로 높게 올려 높은 위치에서 배출시켜 사람들에게 당도하지 않게 배출하는 방법과, 예산의 문제가 있겠지만, 보도블럭 하단에 석유를 이동시키는 관 처럼 연기가 지나갈 수 있는 관을 만들어 그곳과 배기구를 연결시켜 모든 연기를 지하의 관으로 이동시킨 뒤 적절한 어느 곳에서 배출시키면 될 듯 싶습니다. 허나, 첫번째에 말씀드린 배기구를 높은 곳까지 올리는 것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비나 눈이 오는 날 관으로 그 것들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곳은 위에 꼬깔같은 것을 씌워 덮어줍니다. 상상해보면, 배기구(관)는 휴지심이라 가정했을 때, 맨 상단에 이쑤기개 세개를 위에서 보았을 때 삼각형의 각 꼭짓점을 이루도록 고정시킵니다. 이 때 이쑤시개는 옆에서 보았을 때 위로 돌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 뒤, 종이로 휴지심의 지름보다 큰 지름을 가진 원형을 밑면으로 하는 꼬깔을 만들어 이쑤시개 위에 얹어 고정시키면 눈과 비는 안들어가고 연기는 배출되는 배기구(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허나, 비바람이나 눈보라가 발생할 시, 사선으로 유입될 수 있기 떄문에, 배기관을 ~ 모양으로 굽혀줍니다. 이렇게 되면 ~ 모양에서 아래로 파인 곡선 부분에 이물질이 쌓일것이고, 이 곳에 구멍같은 것을 뚫어놓으면 이물질은 쉽게 배출될겁니다. 근데, 이렇게되면 또한 문제가 있습니다. 배기구의 환풍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배기관을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구멍을 낸 곳에선 기압차가 발생하는데, 우리의 의도와는 다르게 밖의 기압이 더 커져 오히려 이물질이 잘 배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구멍을 조그맣게 여러개를 뚫는 것이 아닌, 큰 구멍 하나를 뚫는게 효율적입니다.

출입문을 여닫는 과정에서 담배연기가 나가지 않도록, 환풍기는 회전수가 높아 일률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들어가면 자동으로 환풍기가 켜지고, 나간 뒤 1분 후 환풍기가 멈추는 시스템도 갖춰야 할 것 입니다. 1분 후인 이유는 흡연자가 외부로 나가도 그 연기는 내부에 남으므로 전부 다 배출해야하는 까닭입니다.

그리고 벽은 투명한 유리재질로 만들어야 합니다. 내부엔 흡연자만 있으므로 가끔 흡연자가 많아지면 일산화탄소량이 너무 많을 수도 있고 그에따라 사람이 쓰러질 가능성을 배제하긴 힘드므로 외부에서 관찰이 가능한 투명한 외벽을 사용해야합니다. 또한, 출입문에 걸음쇠가 있으면 절대로 안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