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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저는 고양시 교통에 대해 매우 관심이 있는 20대 후반 청년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버스중앙차선 정말이지 잘 지었지만 너무 급하게 지은거 같네요..

 

몇가지 개선방안을 드리고자 이렇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1.중앙버스차선 안전개선 방안


이 사진은 중국 광저우의 실제 중앙버스차선 정류장의 사진입니다..

보시다싶이 버스타는곳 앞에 문이 보이는데요..

이 문은 버스가 와서 버스문이 열리는 순간 자동적으로 센서가 감지되어져

자동적으로 열리는 문이고 버스문이 닫는 순간 자동문도 마찬가지로 자동적으로 닫구요 

무단횡단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난 2009년에 개통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대부분은 육교나 지하도로 서로간 반대편으로 연결되어져 있다고 합니다.

고양시의 거의 모든 버스중앙차선에는 안전문이 없어서 항상 무단횡단이 발생하고 중앙버스차선내에서

사고날뻔한 경우도 여러번 보았습니다.

이런 안전문들을 설치하여 무단횡단을 예방할수 있을꺼라는 생각이 절대로 듭니다...

중국은 이미 한발 앞서 가는데 정말이지 부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2.마두역,일산동구청 중앙차선버스정류장 개선방안

이 두정류장들에는 마을버스,광역버스,시내버스들이 서로간 너무 많습니다.

그러므로 버스를 타고 싶어도 너무 많은 대기시간을 허비하게 될뿐더러 정류장폭 자체가 너무 좁다 보니 사람들이 서로간 얽히고

버스가 왔는데도 제대로 보이지 않을뿐더러 도착한 버스가 정류장 가까이 가지도 못하고 버스중앙차선내 안쪽차선으로 들어가서 

위험하게 버스를 타는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단 한명의 승객들이 제대로 이용하지 않는 

일산동구청 건너편 및 일산동구청 앞 택시정류장,마두역(백석역방면)의 택시정류장을 없애고

대신에 거기에 마을버스들만 정차할수 있도록 마을버스 정류장을 따로 신설하여

포화상태인 마두역,일산동구청의 중앙차선버스정류장을 어느정도 완화시킬수 있고

승객들이 서로간 얽히지 않고 버스를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을꺼라는 생각이 드네요.

택시기사분들한테는 좀 미안하지만 정류장이용률이 적은데 굳이 정류장까지 있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드네요...

 

 

 

3.백석역(중)(마두역방면) 정류장개선 방안

백석역의 버스중앙차선(마두역방면)은 솔직히 뭐가 좀 말이 안됩니다...


이 약도에 보시면 파란색위치가 현재 백석역 버스중앙차선(마두역방면)의 위치입니다..

솔직히 백석역까지는 걸어서 꾀 먼거리입니다...

이 정류장이 어떻해서 이름이 그렇게 되었는지는 몰라도 뭐가 너무 않맞다는 생각이 너무 듭니다.

차리리 이름을 백석역(중)(알미공원) 이라고 바꾸던가 아니면 현재위치에서 좀더 50m앞인 현대해상건물 건너편으로 이전해서

마두역 버스정류장처럼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게 만드는게 가장 더 좋을듯 싶네요...

 

 

4.3300번 공항버스 개선방안

3300번 공항버스(일산~인천공항)에 대해서 개선할게 있습니다.

바로 수화물을 밑에 넣을수 있게 공간을 만들어 달라는겁니다...

3200,7300,7500번 다른 공항버스들은 버스좌석 밑에 짐을 넣을수 있는 공간이 있지만 유일하게 3300번은 없다는것이 단점이라서

그 무거운 짐들을 항상 들고 타야하는것이 단점입니다. 

3300번 버스운행업체인 명성운수측은 원래는 3300번이 1000번의 예비차량들로 이용해서 하다보니 버스차량설계상

원래 수화물공간을 밑에 따로 만들수가 없다고 하고 3200번은 원래 신성교통이었고 당시차량에는 밑에 수화물을 넣는 공간도 없었으나 대원고속으로 편입하고 난뒤에는 차량들이 싹 다 바꿔어져서 수화물이 행선지마다 넣을수 있는 공간이 생겨서 정말이지 이용하기가 편리해졌다고 하지만 일산~인천공항으로 가시는 분들한테는 3300번이 유일하고 자주오는 버스인데 너무 불편하다는거죠..

 

 

5.킨텍스 제2전시장 시내버스 신설방안

킨텍스 제2전시장안쪽으로 들어가는 버스는 현재 8109,8407,9700(대원고속소속차량만 간다고 하네요),

058번 마을버스 이렇게 4대인데 그중에서 3대가 빨간색광역버스이고

유일한 마을버스인 058번은 오직 대화역으로만 가고 대화역~킨텍스 제2전시장까지는 도보로는 상당히 멉니다..

동북아권에서 가장 잘된 시설물을 갖추어진 전시장이라고 하지만 교통수단이 불편하면 누가 찾아오겠습니까??

아무도 안옵니다..

특히 오는 8월말까지 하는 별그대전시장이나 10월말까지 하는 SBS와 함께하는 방송체험전은 외국인 관광객들 뿐 아니라 타지역분들이 직접 와서 체험해보고 싶어도 교통편이 불편해서 외국인 관광객이나 타지역분이 잘 찾아오지도 않을뿐더러

이런 행사들에서는 서울로 가는 자체적인 셔틀버스가 있어도 배차간격이 너무 않좋아서 이용하기가에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매우 불편합니다.

그러므로 킨텍스 제2전시장~신촌,홍대(혹은 서울역)까지 가는 시내버스를 신설하여 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뿐 아니라 타지역분들이 언제든지 찾아올수 있도록 유지를 해야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6.의정부행 혹은 서울북부지역(노원구,도봉구)행 광역버스신설 방안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이 개통한지 꾀 오래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의정부행이나 서울북부지역으로 가는 광역버스가

단 1대도 없다는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의정부행 같은 경우에는 공항버스인 7300번이나 3700번이 유일하게 가는 버스이지만

7300번은 막차가 너무 일찍 끊기고(의정부대원고속차고지에서 밤 8시반 막차출발)

3700번은 막차가 밤 9시40분(의정부터미널출발기준)이지만

노선상 일산쪽으로 가지 않고 원당,화정,능곡쪽으로 가서 일산으로 가는 분들한테 너무 불편한 노선입니다.

특히 7300번 같은 경우에는 일산으로 가는 승객들이 대부분이라서 막차가 거의 만석으로 가서 서서 가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7300번,3700번은 둘다 공항버스라는 이유로 환승할인도 안된다는것이 단점입니다.

그런 수요를 감안하자면 일산~의정부행 가는 광역버스가 필히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므로 일산~의정부행 광역버스 방안 1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산(대화역~백석동까지는 모든 버스중앙차선 정류장 경유)~서울외곽순환이용~의정부IC경유~

장암역~호원중학교(경기북부병무청)~회룡역~의정부역~의졍부터미널~경기도청북부청사

 

만약에 외곽고속도로가 통행료가 너무 비싸다면 방안 2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산(대화역~백석동까지는 모든 버스중앙차선 정류장 경유)~서울외곽순환이용~바로 고양IC에 나옴~

고양시청~원릉역~호국로~고양동,서울시립승화원 미경유~3700번과 동일~종착은 경기도청북부청사로 연장운행

 

그리고 서울북부지역으로 가는 광역버스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노원구,도봉구쪽으로 가는 일산분들을 간혹 봤지만 직행 버스가 없다는 이유로 서울시내를 거쳐가거나

의정부를 거쳐서 가는 경우를 종종 보았는데

의정부를 거쳐가면 공항버스라는 이유로 환승할인 못 받고 서울시내를 거쳐서 지하철이나 버스로 갈아타자니

시간이 너무 걸리다는것이 큰 단점이고 서울북부지역에는 이외로 서울과학기술대(舊 서울산업대),서울여대,덕성여대 등등

꾀 알려진 대학들이 많은데 일산내 거주하는 해당학교 대학생들한테도 통학이 매우 간편해질꺼라는 생각이 드네요..

 

일산~서울북부지역(노원구 경유시)방안 1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산(대화~백석동까지 중앙버스차선 전 정류장 경유)~

서울외곽순환이용~의정부IC경유~수락산역~노원역~중계역~하계역~공릉역~태릉입구역(회차)

 

일산~서울북부지역(도봉구,강북구 경유시)방안 2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산(대화~백석동까지 중앙버스차선 전 정류장 경유)~

도봉역(서울북부지방법원)~방학역(도봉구청)~도봉로 전 정류장 경유~쌍문역~수유역(회차)

 

 

 

7.고양터미널 및 화정터미널 통합방안

고양시에는 총 2개의 버스터미널이 있는데 백석동 고양터미널이랑 화정역에 있는 화정터미널로 나누어집니다.

근데 화정터미널은 10여년전 당시에는 고양터미널 공사가 제대로 되지 않았었고 완공이 너무 늦어져서 화정터미널이

임시터미널로 지어진걸로 알고 있었지만 고양터미널이 완공된 지금도 화정터미널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부 시외버스노선들은 두터미널 모두다 경유하는 바람에 더 복잡하게 되어져 버렸습니다.

8439번 시외버스(고양터미널~화정터미널~성남~이천~여주),

8450번 시외버스(고양터미널~화정터미널~안양(비계동)~의왕~수원)

8455번 시외버스(고양터미널~화정터미널~김포공항~평택)

8478번 시외버스(고양터미널~화정터미널~부천~용인(에버랜드))

(단,고양->용인행 첫차는 화정터미널 출발 고양터미널 경유이고 2번째 차인 9시40분은 고양터미널출발(화정터미널 미경유)이고

에버랜드->고양행 막차는 고양터미널로만 간다고 하네요)

노선만 봐도 너무 복잡하죠??저도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러므로 하루빨리 하나로 통합해서 이렇게 복잡한 노선을 하나도 뭉쳐야지만 고양시민들이 시외,고속버스를 이용할때 전혀 불편함이 없을꺼라는 생각이 절대로 드네요...

 

 

이상입니다....

 

정말이지 꼭 실천으로 했으면 하는 방안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