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제(분야) : 교육 (문화) ● 제안자 : 박 현 재
● 제안배경
① 학교 건물벽이 대부분 콘크리트 블럭 벽으로서 딱딱하고, 거칠은 모양이어서 학교와
건물 이미지를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갖도록 표현하기 위한 것.
② 각급 학교 건물에 교화, 교목, 교조를 벽화로 그림으로써 학교를 아름답게 만들고,
학교 이미지를 상징(특징)적으로 부각 시킬 수 있고,
③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하는동안 정서적으로 풍요롭고, 학창 시절에 대한 아름다운
기억 과 추억을 만들 수 있게함으로써, 즐겁고 경쾌한 학교 분위기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내 용
◉ 건물사진
- 교화 벽화-(그림) |
- 교목 벽화 -(그림) |
- 교조 벽화 -(그림) |
◉ 실물사진 (예시)
► 교 화 : 장 미 (사랑의 의미)
⇨ 실물사진 (PP작업시 시각적으로 좀 큰 Size와 작은 Size를 나란히 (평행으로) 같이 그린다.
► 교 목 : 소나무 (의지의 의미) ⇨ 실물사진 (PP작업시∼∼∼이하 상동)
► 교 조 : 까 치 (희망의 의미) ⇨ 실물사진 (PP작업시∼∼∼이하 상동)
● 실현방법
① 고양시민 미술 전공자, 미술 자원봉사자의 협찬을 받는다.
② 대학에 재학중인 미술전공학과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받는다 .
③ 위 ①과 ②의 벽화 제작 예산이 필요시는 당해 학교에서 편성하여 지원을 한다.
► 그림 물품 기본재료와 인건비 등은 학교에서 제공
► 학교사정에 따라 당해 교육지원청에 예산 요청
④ 위 벽화 작업자(전문인력) 선정시 지역신문(고양신문 등) 이나 학교 홈페이지 공고,
미술관련협회 등에 추천 (협찬)을 받는 것도 좋겠음.
⑤벽화 설치(게시) 장소
► 실외공간 ⇒ 건물 외곽벽, 담벼락과 학교울타리
► 실내공간 ⇒ 건물 실내의 복도, 강당, 체육관 등의 넓은공간 벽에 그림이나 큰액자
로 게시
⑥ 위 3가지 벽화중 각 학교마다 특성을 살려 각각 다르게 택일 (1∼3가지) 하여 제작하는
방법도 강구할 수 있다.
● 기대효과
① 전국 학교 건물벽에 교화, 교목, 교조 구현을 통해 각급 학교 특성에 맞는 상징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음.
② 각 학교마다 개성적인 이미지 및 분위기 창출을 통해 대내∙외적 홍보활동에 적극
기여 할 수 있음.
► 각 학교 홈페이지에 ‘학교상징’으로 등록 및 소개
③ 재학생들에게는 정서적으로 풍요롭고 즐거운 학창시절을, 졸업생들에게는 모교에
대한 아름다운 기억을 떠 올리게 할 수 있음. 끝.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3 |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활성화-추가 개선안(중앙차로 버스 정류장) | 라벤다 | 2017.09.30 | 124 |
2 | 교차로. 동시신호체계 변경 | AERO | 2017.09.30 | 155 |
1 | 긴급in 고양 [3] | 월아 | 2017.09.30 | 152 |
교육청 문화예술과 의견
1. 효과성
※ 학생들의 캐릭터를 창작
. 범죄예방을 위한 샙티드 디자인으로 학교폭력예방
. 디자인 창작으로 학생들의 끼 확산
. 나누고 베푸는 삶에 대한 보람과 애교심함양
. 일상적 즐기고 나누고 표현하는 문화확산
2. 추진가능성
※ 학교폭력예방물리적, 현실적 실현 가능 여부 기재
. 학생자치회의 자발적 활동유도로 책임의식 함양
. 학교환경개선의 효과(셉티드디자인) - 디자인으로 학교폭력 및 범죄예방
. 마을의 공동체 형성으로 지역사회의 교육적 역량 강화
3. 예상소요예산
※ 물감, 오염방지용 비닐, 붓(대, 중, 소), 롤러, 개인용버켓, 롤러파렛드, 장갑
4. 종합의견 <채택의견>
‣ 낡은 학교 담장에 학생 정서에 맞는 그림의 벽화를 그려 밝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
‣ 학생들이 학교 벽화 그리기에 직접 참여하여 학교에 대한 애교심과 자긍심 향상
‣ 동료들과 함께 작업하며 동료성 함양, 셉티드 환경조성으로 학교폭력예방효과
‣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벽화그리기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함께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협조 체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