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고양사회창안센터

카페 바로가기

후원계좌 안내

국민은행194601-04-087389

농협355-0001-1216-73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공무원의 부차적 업무 배당(안)

메기 2017.09.13 13:37 조회 수 : 153

가.개요

시정업무에 노고가 많으신 우리시의 공직자분께 무한한 감사와 격려를 보내며 보다나은 행정을 위하여 의견을 개진코자함

현행 업무는 맡은 보직과 기능에 충실하고 있어 외부의 환경에 시정되어야할 사안이 개선되지 않아 때로는 시민의 신뢰도를 저하시킬수있는 경우가 있다.  

나.현행및 문제점

   1)공무원은 자신의 보직에 충실하고 기타 관내지역의 업무에 신경쓸 여유가 없는 경우가 많다. 본연의 업무도 과중한데 부차적/부수적인 업무까지 돌아볼여유가 없는것이 현실정이다.

   2)우리시 관내지역을 다니다보면 개선,시정, 설치, 보강, 철거등 본인의 업무이외는 타부서의 업무소관을 해당부서 아니면 조치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일반시민은 별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면서 평가에는 인색하고 해당 내용이 어느부서담당인지도 모른다.

   3)생활주변에는 조금만 신경쓰면 도시 미관과 환경, 삶의 쾌적성, 편리성, 예산절감, 질서확립등 개선,시정,보완할것이 많으나 이를 민원인이 해당부서 담당직원에게 신고하기 전까지는 개선이 지연되고 있는 상태이다.

   4)해당부서 공무원이 고양시관내를 전부 순찰,순시할수도 없는 실정이다. 즉 민원인의 신고와 제보에 의존할수 밖에 없는 실태이다.

다.개선방안

   1)우리시 전체공무원에게 시전체의 지역을 세분화하여 해당지역에 2명씩 담당자를 임명하여 부차적임무를 배당하여 관내지역을 정기또는 수시로 순찰, 순시하여 시민의 불편사항과 시정, 개선, 보강, 보완, 철거, 교통, 질서, 청소환경, 훼손,안전,유해환경,시설물안전,간판등등을 일정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체크하여 해당부서에 통보하여 민원인의 신고 제보전에 신속히 해결 조치한다면 우리시의 공우원의 위상과 신뢰감이 무한 상승할 것이다.

   2)예)교통사고로 인하여 도로교통시설물의 훼손의 방치가 오래된다면 시민의 불편과 도시미관환경에도 쾌적성이 반감되고 개선조치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면 불편을 감수할수 밖에 없지만 관내지역을 담당하는 직원의 해당부서 직원에게 통보하여 신속한 조치를 기대할수 있다.

   3)예)자전거 천국인 고양시에는 전용도로와 인도와 겸용도로가 있지만 도로와 인도사이에 턱이 높아 야간에 넘어지고 다치는 일이 있는바 큰도로횡단보도에는 높이가 수평이 되도록 공사중인바 이면도로 동네 조그만 도로에는 장애물이 예상보다도 많아 이를 개선하고 시정하면 쾌적한 건강환경도시가 될수있고 자전거이용시 사고를 줄일수 있다.

   4)기타 전기 통신선로와 교통장애물,도로의 파손등 관네에 상당히 많은 개선사항이 눈에 띄여 민원인의 제보에만 의존해서는 않된다 솔선하는 현장 공무원이 된다면 자기의 업무아니더라도 체크하여 해당부서로 전송하면 최단시간내에 찾아가는 서비스행정이 될것이다. 현장순시시에는 지역주민과 대화로 애로및 건의사항도 청취할수 있고 주민과 소통하는 시정이 될것이다.

라. 기대효과

   1)전공무원이 본인의 고유업무와 관계없이 관내지역을 세분화하여 부차적임무를 부여한다면 민원방지와 현장서비스로 소통과대화로 시민과 하나되는 공직자상을 만들수 있다.

   2)해당부서에서 미쳐 살피지 못한 관내 개선사항을 타부서 직원의 제보및 통보로 솔선하는 우리시의 행정을 보여줄수있다.

   3)과도한 본인의 업무외  전직원이 해당지역을 자전거또는 도보, 차량이용등으로 한달에 2~3번 순시한다면 우리시가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현장업무서비스의 구현으로 시민뿐아니라 국민의 찬사를 받을것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