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 이유:
1)‘대학입시 준비’라는 현실적인 제약 아래 우리 청소년들이 실제로 미술관에 가서 작품을 감상할 기회가 없음(초․중등학교에서 수행평가에 반영해야 겨우 미술관을 찾음)
2)이러한 환경은 성인이 되어서도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여유와 태도를 가질 수 없음
3)‘문화바우처(Voucher)’ 개념으로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에게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부여
4)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중요한 전형요소로 활용되는 창의적체험활동(비교과 활동)의 기회 부여
■ 제안 내용:
1)시(市)에서 ‘미술관 투어’버스를 마련
○ 미술관 투어 버스를 이용함으로써 학교에서 미술관으로 이동 시 한 번 에 이동함으로써 이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 미술을 비롯한 수업시간에도 감상이 가능함(교과교실제 시행으로 블록 타임 2시간을 묶어 수업할 경우 최대한 110분까지 활용 가능)
○ 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 등 창의적 체험학습에서의 미술활동 가능
2)미술관과 학교와의 협력
○ 미술관에서 연간전시계획을 미리 학교에 통보하고, 학교는 연간교육계 획 수립 시 미술관 감상 계획을 세움(미술 등 교과 시간, 창의적 체험 활동, 계발활동 등)
○ 미술관에서 전시감상자료 제공 및 큐레이터 작품 설명, 학교에서는 가 정통신문 발송 등 가정에 미술관 전시내용을 홍보
3)공연 관람 등 다른 장르로 확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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