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고양사회창안센터

카페 바로가기

후원계좌 안내

국민은행194601-04-087389

농협355-0001-1216-73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길거리 노동자 & 노약자 휴식터(쉼터)

EXID 2016.09.12 16:43 조회 수 : 297

제목(제안명) :길거리 노동자 & 노약자

제안 분야 : 환경 및 생활 편의

*성 명 : 강인웅 

제안 배경 : 우리 주위에는 많은 노동자 들이 있습니다. 특히 거리를 청소해 주시는 환경 미화원 그리고 운전자들 하지만 비, 눈 그리고 폭염으로 노동을 하기 힘든 날씨에도 그들의 노력으로 거리는 깨끗하고 고양시민들은 원활하게 거리를 누빌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또 한 올해 처럼 폭염으로 힘든 날씨에 노약자들은 거리를 다닐 때 매우 힘들 었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길거리 노동자들도 자신들의 휴식터로 눈치 보지 않고 잠시 노동을 하다 쉴수 있는곳에서 쉴수 있고 또 노약자들은 길거리를 다니다가 잠시 쉴수 있는 그런 곳을 지으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내용 및 실현 방안 : 

 1. 버스 정류장을 쉼터로 변신 


 버스정류장은 대체로 도로가 근처에 인접을 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시민들이 거리를 다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민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는 대체적으로 쓰레기량이 늘어나고 그 곳은 환경미화원분들이 필요로 하는 곳입니다. 

모든곳을 휴식터로 바꾸는 것이 아닌 몇 몇 곳을 지정해서 쉼터 형식으로 바꾼다면 

환경 미화원 또 길거리 노동자들에게 충분히 쉴수 있는 곳이 될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종합안내소 형태의 쉼터

 킨텍스, 라페스타, 원마운트, 웨스턴 돔, 호수공원은 관광객이 많은 곳입니다. 

그렇다고 고양시가 명동처럼 대규모의 관광객이 오는 곳이 아니지만 타 지역에서 온 관광객 또는

외국에서 온 관광객들을 위해 배려가 필요한 종합 안내소는 필요로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한 곳에 3/4 정도는 종합 안내소 형태로 짓고 1/4정도는 길거리 노동자들을 위한 곳이든지

길거리 노약자들을 위한 곳으로 지으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기대 효과 : 


1. 근무 환경 개선

 고양시는 세계 10대 발전하는 도시로 뽑힐만큼 좋은 도시입니다. 그러한 곳에서 좀 더 길거리 노동자들을 위한 쉼터 또는 휴식터가 있다면 근무 환경 개선에 매우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