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고양사회창안센터

카페 바로가기

후원계좌 안내

국민은행194601-04-087389

농협355-0001-1216-73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1.  제목 : 학생 참여 ppt봉사로 교육시간에 그만자자!


2.  제안자 : 고양국제고등학교 2학년 한서희


3.  분야 : 교육, 지역자치 


4.  제안배경 : 이건 아마 모든 고등학교 학생들이 공감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교는 교육을 곧장 잘 듣는 학교였지만, 아무래도 10년 이상 된 자료나 옛날 버전 ppt에 들어있을 법한 가시성이 낮게 디자인되어있어서 잘 집중하긴 어려웠습니다. 다큐멘터리 영상이나 다른 학교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도 이런 교육에 관심 가지는 친구는 거의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재미'가 없기 때문이겠죠. 어떤 친구는 '저 ppt 내가 이쁘게 다시 만들어주고 싶다.'라고 얘기하기까지 하더군요.

또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아마 학생분들을 자녀로 두신 부모님들이나 학생 본인이라면 봉사활동이 방학이 되면 찾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 1365나 VMS같은 사이트를 찾아도 조금만 늦으면 이미 봉사 자리는 꽉 차고 없습니다. 필요는 많으나 봉사 장소가 적다는 것이죠.


저희는 학생으로 교육을 받을 의무가 있습니다. 또 저희는 학생으로 그 교육을 보다 '재밌게'볼 필요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두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봉사 채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5.  내용 및 실현방법 : 방법은 단순하고, 비용이 요구되지도 않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 한 ppt에 따라서 봉사시간을 부여합니다. 즉, 고양시에서 학생 자원봉사 게시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게시판에 요구사항을 적어 놓습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것', '다음 내용이 반드시 들어갈 것' 등과 같이 반드시 필요한 기초사항이나 기본 내용을 제공하면, 학생들이 ppt를 제작합니다. 그 뒤 학생들이 제작한 ppt의 내용과 디자인을 보고 봉사시간을 부여합니다. (이 사항은1365와 연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작 완료 후 가장 잘 한 작품을 선정하여 실제 교육에 사용합니다.


제작품(글, 그림, UCC 등)에 대한 봉사 시간을 주는 단체는 이미 많기 때문에 혼란을 빚을 염려는 없다고 봅니다.


6. 기대효과 : 가장 우선으로 학생들이 ppt를 제작하면서 학생 스스로가 '학교폭력' 이나 '금연'에 대해서 찾아보고, 알아보며 탐구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야기하는 하나의 매체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교육 속에서 다른 학생들이 만든 보다 가시성 높고 세련된 ppt를 보면서 학습할 수 있게 되어 집중도도 높아 질 것입니다. 또한 강사분들께 ppt 제작 부담이 줄어 더 높은 질의 수업을 예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