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고양사회창안센터

카페 바로가기

후원계좌 안내

국민은행194601-04-087389

농협355-0001-1216-73

7일간 이 창 안띄우기
  • 상상하라!
    세상을 바꿔라!

    시민의 아이디어로 고양시를 디자인한다.

    자세히보기

  • 세상은 넓고
    재미진 봉사는 많다!

    계획하go 실천하go 발전하go
    우리들만의 신나는 봉사활동해요

    자세히보기

고양시 브랜드 강화방안

Ebraim 2016.09.18 01:14 조회 수 : 242

1.제안사항/배경


◆고양시 관광상품은 존재하나 무엇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목적이 무엇이 불분명하여, 홍보활성화와 고양시 마케팅활동의 변화를 꾀하고자 함.


◆브랜드 네이밍 제안과 콜라보마케팅 상품을 제안함


2. 제안

◆브랜드 네이밍
-대한민국은 얼마전 창의 한국(Creative Korea)라는 브랜드를 만들었고, 서울(모바일서울), 부산(다이내믹부산), 대구(컬러풀대구) 등 상징적인 브랜드 네이밍으로 불리고 있음
-고양시의 브랜드는 현재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의 도시로 무엇인가 임팩트와 브랜드로서 부적합
-꽃을 강조하는 것인지, 도시를 강조할지를 선택할 필요가 있음
 국제꽃박람회 도시이미지: Blossom, 향후 테크노밸리 이미지 구축을 통한 스마트한 이미지 : Brilliant로 제안

→ Blossom&Brilliant Goyang으로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상징적인 단어사용 제안

◆콜라보마케팅을 통한 고양 대표 상품 제안
-옥스포드로 잘 알려진 블럭을 제조하는 국내업체와의 콜라보 상품개발 제안
-현재 옥스포드 블럭 업체는 국내 유명 브랜드 업체와 콜라보 마케팅을 통한 블럭상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로부터 폭발적 호응을 얻었음
-교보문고,커피빈,CU편의점, EDIYA 커피, 메가박스, SK에너지, CJ제일제당, MBC 등 과 콜라보 한정 상품을 판매(3000개 한정판매 혹은 1000개 증정)하여 Soft마케팅 분야에서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켜 키덜트 족이라는 새로운 소비자층을 만들어 냈고, 마케팅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킴,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고양시와 옥스포드 블럭업체와 콜라보 상품을 출시하여 고양시의 대표적인 관광지 및 대표방문지를 블럭상품화 제안
◆대표적 블럭가능 상품개발 제안: 
①문화엔터테인먼트 관련 :일산호수공원과 킨텍스, 원마운트단지(엠블호텔+한화아쿠아플라넷), 한류월드,
②교육단지관련: 동국대학교 바이오캠퍼스, 한국항공대학교, 고양국제고, 고양외고 등
③주거단지관련: 요진와이시티 단지, 식사 위시티 단지, 삼송단지 등
④기업관련 : 원흥 이케아단지, 삼송 신세계단지(삼송테크노밸리+하나로마트), 킨텍스 마트단지(현대백화점+롯데빅마켓+홈플러스+가로수길단지)



3.제안 요약


◆브랜드 네이밍
→ Blossom&Brilliant Goyang으로 심플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상징적인 단어사용 제안
◆콜라보마케팅을 통한 고양 대표 상품 제안
-옥스포드로 잘 알려진 블럭을 제조하는 국내업체와의 콜라보 상품개발 제안

◆대표적 블럭가능 상품개발 아이디어 제안: 
①문화엔터테인먼트 관련 :일산호수공원과 킨텍스, 원마운트단지(엠블호텔+한화아쿠아플라넷), 한류월드,
②교육단지관련: 동국대학교 바이오캠퍼스, 한국항공대학교, 고양국제고, 고양외고 등
③주거단지관련: 요진와이시티 단지, 식사 위시티 단지, 삼송단지 등
④기업관련 : 원흥 이케아단지, 삼송 신세계단지(삼송테크노밸리+하나로마트), 킨텍스 마트단지(현대백화점+롯데빅마켓+홈플러스+가로수길단지)


4.기대효과


◆브랜드 네이밍
-103만 고양시민을 넘어 경기도민, 대한민국에 좀 더 고양에 대해 임팩트를 줄수 있을 것임.
◆콜라보마케팅을 통한 고양 대표 상품 제안
-상품 하나당 30000원 내외로 판매가 가능하며, 몇 개의 상품을 한정판으로 만들어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을 상시적 판매를 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상품도 개발하여 수익사업에도 효과가 있고, 고양에 대한 홍보효과도 극대화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표본이 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