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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ocial Swipe: 기부할 고양!

caka 2016.10.04 20:48 조회 수 : 539


 


* 제안자: caka / 분야: 복지 



제안배경



선진도시로서의 시민의식: 기부

 고양시는 인구 100만도시로서 테크노 밸리, K컬쳐 밸리 유치 등 산업·문화 전반의 인프라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적 성장의 아래에서 간과말아야 할 것이 시민의식의 성장입니다.

 이러한 시민의식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집중한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 기부입니다.


기부에 주저하는 원인

 많은 사람들이 기부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 기부하는건 의미 없는거 아니야?', '기부했는데 이상한데 쓰이는거 아니야?'라는 생각에 주저합니다.

 이런 부정적인 생각을 배제하는 것을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모색했습니다.

  

내용 및 실현방법




미제레오르(Misereor)[The Social Swipe]

 미제레오르는 1958년 출범한 독일의 구호단체입니다.

 암스테르담 공항과 함부르크 공항등에 카드리더기 기능이 추가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DS)를 설치하여,

 카드를 긁음으로서 2유로(3천원)를 기부하는 캠페인인 'The Social Swipe'를 진행했습니다.

 함부르크 공항에서만 한달동안 3000유로가 모금되었고, 전년도 대비 정기 기부자들 역시 23%가 증가했습니다. 


고양시의 [The Social Swipe: 기부할 고양!]

 고양시의 경우 기본적으로 백석 버스터미널을 비롯한 버스정류장·지하철 역사등에 D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백화점과 같은 건물 내부는 물론 호수공원·라페스타의 광장 등도 이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The Social Swipe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투명성인데, 기부금액이 어떻게 쓰이는지 고지서와 메일등으로 기부자에게

 그 사용 내역을 공개하여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지역 밀착적 영상

 고양시는 직·간접적인 복지 프로그램·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DS에 송출될 영상을 고양시 지역 프로그램·기관에 적합한 영상으로 한다면 ,

 시민 각자가 지자체에 기여한다는 마음을 고취시킴으로서 고양 시민으로서 자긍심을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대효과

 

1페니 효과: 부담없는 기부

 흔히 '1페니 효과'라고 부르는 기법이 있습니다.

 기부금을 요청할 때 일반적인 기부요청 멘트 후 단돈 1페니라도 큰 도움이 된다는 말을 덧 붙이자,

 기부금액이 크게 늘어났다는 연구결과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신용카드의 편리성과 부담이 없는 기부의 시너지는 클 것이고 미제레오르의 경우처럼 정기 기부자 역시 늘어날 것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 활성화: 다양한 컨텐츠 활용

 디지털 사이니지는 TV, 컴퓨터, 모바일에 이은 제 4 스크린으로 각광받는 첨단기술입니다.

 국내기술은 상당한 수준인 반면 그 수요 창출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대책'(*)을 수립하는등 디지털 사이니지에 큰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플랫폼을 구축한다면 이후 기부 뿐만아니라 시정홍보·재난안전분야등에 적용이 용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대책(), 2015.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