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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역 버스 승하차장 환경개선

ny4698 2019.09.08 23:11 조회 수 : 139

 
□ 제목 : 대화역 버스 승하차장 환경개선
□ 제안자 : YN(양성보(남),노은채(여))
□ 주제 : 교통안전분야
□ 제안배경
 
○ 현황
- 대화역 버스정류장은 시내버스의 종점 역할 및 주변지역으로의 환승지로써 항상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음
- 일산서구청 방면 버스정류장에는 7차로, 주엽역방면 버스정류장에는 5차로 도로 운영중
※ 일산서구청 방면의 경우 5~7차로를 버스들이 장악하고있음
- 버스, 택시 대기장이 연속해있음
○ 문제점
- 버스 승하차 위치가 지정되어있지 않아, 버스가 무작위 정차하는 위치로 시민들이 급하게 도로로 뛰어드는 등 안전문제 발생
  (그림1 참고)
 

 

111.jpg

 

 

- 시민들이 버스접근 동선을 확인하기위해 길가장자리에서 버스를 지켜보고있으며, 버스 접근시 시민들 동선이 교차하여 불쾌감 초래
- 대중교통인 버스의 정시성이 지켜지지않아 시민들이 불편하고, 비나 눈을 피할수있는 시설이 부족해 우산을 접고폄으로써 승하차 시간 지연등 문제발생
  (그림2 참고)

 

 

222.jpg

 
 
※ 버스대기시설이 있으나 이원화되어있고 시설이 작다. (그림3 참고)
 

 

333.jpg

 

 

- 택시 대기장이 버스대기장 이전에 있어, 버스 이동경로와 교차되는 비효율 발생 및 사고 위험성 있음.
※ 버스동선이 택시동선보다 크다. (그림4 참고)

 

 

444.jpg

 

 

○ 개선필요성
- 대중교통을 활성화를위해 시민들의 안전한 환경을 최대한 확보해야함
- 버스 대기 시민들의 실제 이용환경에 맞게 편리한 시설을 구축할 필요가있음
- 현재 비효율적인 동선 및 관련 시설 배치를 재조정 해야할 필요가 있음
□ 개선방향
○ 버스 정차 환경 개선함으로써 안전문제 해소
- 버스라인마킹 조정함으로써 버스 수용능력 향상 (그림5 참고)
 
버스라인.jpg

 

 
(기존) 도로와 평행 => (개선) 도로와 일정 각도를 유지하게 재도색
※ 현재도 5~7차로는 대부분 버스가 사용하고 있음
- 보도블럭을 라인마킹 각도에 맞게 수정하여 제위치 정차 유도
- 버스의 성격이나 시간대를 면밀히 조사함으로써 정차 위치 할당  (버스 컬러에 따라 정차 라인 도색 가능) 
○ 버스대기시설 개선으로 편리한 대기환경 제공
-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버스대기장을 통합하여 운영하거나, 버스성격에 따라 별도 운영방안 마련. (그림6,7 참고)

 

 

56.jpg

 

버스대기실3.jpg

 

 

 

(1안) 대화지하철역 2번 5번출구 뒤 공간을 이용하여 대기실 설치. => 시민들에게 쾌적한 대기환경을 제공할수있으며, 공공 및 민간광고를통해 수익창출 가능
※ 자전거 가치대 이동필요
(2안) 대화역지하철역 출구 뒤공간을이용해 버스대기장 설치
ex) 일산서구청 방면 버스대장의경우, 출구4번 뒤 공간/출구 6번뒤공간/ 출구 5번 뒤 공간을 이용하여 대기실 설치. 버스성격에 따라 설치 규모 지정
※ 자전거 가치대, 피프틴, 노점가게 등 이동필요
- 대기실에서 버스탑승장까지 비나 눈을 피할 수 있는 캐노피 설치
○ 택시대기장 및 관련 시설물 위치조정을 통한 버스대기장의 일관성있는 운영 가능
- 택시대기장을 버스대기장 다음으로 이동
※ 택시의 특성상 대기시간이 길어 버스이동경로를 막음
- 노점가게들의 위치를 조정하여 버스탑승 편의성 향상
- 자전거 거치대및 피프틴 관련시설물을 지하철출구로 재배치하여 버스 승차위치를 확대할수 있을뿐 아니라 피프틴 이용의 편의성도 강화
■ 개선시 발생 문제점
● 기 운영중인 택시, 노점, 주변상인들과의 분쟁 발생 여지 존재
● 공사과정에 시민들불편 초래
● 버스정차 위치 할당을 위한 버스회사들의 적극적인 협조필요
□ 기대효과
○ 대중교통 장시성 강화로 이용활성화 및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음
○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운영함으로써 시민들이 최대편의 제공
○ 시민들의 편의성 향상으로 지자체의 사회적 책임 달성
○ 광고 등 추가 수입원 발굴로 지자체 예산확보에 이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