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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균등배차제도

 

 

제안자 정민구()

 

 

주제 교통약자대중교통

 

 

 

제안배경 

현재 고양시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에 저상버스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상버스를 가장 많이 보유한 88번 노선을 찾아봤습니다. 

 

(버스의 진행방향 순 마두→대화방면)

백송마을 1.2단지(일반)

백석역6번출구(일반)

백신고교(일반)

호수13블럭(일반)

일산동구청(일반)

일산동구청(저상)

롯데백화점(일반)

 

일산동구청에 있는 저상버스가 다음에 언제 올까요? 

일반버스의 간격은 5분이내면 도달하지만, 저상버스는 15분이후에 일산동구청에 도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약자와 장애인분들이 이용해야 될 저상버스는 언제 이용할 수 있는것일까요?

무더운 날씨에 계속 오기만을 기다려야 하는지요... 걱정입니다. 

이런 불균형을 깨뜨리고자 '저상버스 균등배차제도' 도입을 하자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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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및 실현방법 

 

       소요되는 예산 없습니다. 

 

첫 차 (또는 두 번째 차) 및 막차에는 무조건 저상버스를 지정배차

  가급적 첫 차를 배차하되, 첫 차 승객이 많은 노선은 두 번째 출발차량을 저상버스로 배차 운영합니다. 

노선별 저상버스 비율에 따른 배차 균등화

  저상버스와 일반버스를 균등하게 배분하여 저상버스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약자의 승객대기시간 최소화, 

  저상버스 이용 예측 가능성 확보를 합니다. 

       예시)

        1.저상버스 약 50%운행 노선의 배차 : 저상(첫차)-일반-저상-일반...-저상(막차)

        2.저상버스 약 30%운행 노선의 배차 : 저상(첫차)-일반-일반-저상-일반-일반-...저상(막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와 업체간 조율이 필요하지만

'저상버스 균등배차제도'를 정착하려면 관내 저상버스를  보유한 업체에 협조공문 요청을 합니다.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해당 정책에 비협조적인 업체들은 보조금 삭감을 합니다. 

 고양시 일산구, 덕양구 골고루 저상버스가 도입될 수 있도록 업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시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면 더 큰 효과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기대효과 :

저상버스와 일반버스의 운행순서를 균등하게 하여 교통약자의 승객대기 시간을 최소화 하여 저상버스 이용 예측 가능성을 확보함으로 써 

편안하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