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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 고양시민들도 심야버스(올빼미버스)를 이용하고 싶어요!

 

- 제안자 : 정민구(남)

           

- 주제 : 교통복지 

    지정주제 : 생활안전아이디어

  - 제안배경 : 기존 대중교통(버스,지하철)에서 소외받고 택시 같은 값비싼 서비스로 내몰리던 심야근로자, 영세자영업자 등 서민들의 가계                               비 지출이 상당함.  

                   또한 금년 9월부터 주52시간 근무 단속으로 버스업체들의 첫차, 막차 단축 등 시민들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예상됨. 

 

      1.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올빼미버스를 연계를 합니다.

        - 고양시 초입에 있는 진관공영차고지(은평구)와 강서공영차고지(개화동)까지 오는 3개의 노선을 연계합니다.

            - N26번(중랑공영[신내역] - 종로 - 광화문 - 신촌- 홍대 - 당산- 강서공영차고지[개화역]) 

              N37번(송파공영[복정역] - 수서 -강남 - 신사- 광화문- 서대문- 불광 - 진관공영차고지[구파발역])

              N65번(금천구청[시흥동] - 구로디지털단지 - 신도림 - 영등포 - 목동 - 마곡나루 - 강서공영차고지[개화역])

 

      2. 고양시 경계부근에 위치한 진관공영차고지와 강서공영차고지 두 곳에서 출발하는 노선을 구축합니다.

        - 빅데이터를 통한 수요를 예측하여 노선을 정함.

        - 경기도 교통데이터와 지하철, 버스 교통카드 이용현황, 심야시간 택시 민원발생 실적, 통신사 통화량 실적 등을 조사하여

          데이터를 모아 효율적인 노선을 찾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최상의 노선을 만듭니다. 

 

 

- 소요예산 

   - 성남시 심야버스 3개노선 (반디1번, 반디1-1번, 반디2번)

   - 2019년 4억정도 편성 (국비 2억, 시비 2억 /분담 5:5)

   - 빅데이터 자료수집에 대한 예산은 모르겠음.(확인불가)

   

- 방안

   1. 2개의 동서. 남북 심야버스 노선 신설 

     1-1. 예산부담을 나누기 위해 파주시와 함께 사업을 하는 것도 고려   

          - 강서공영차고지 노선은 남북 방향 

             (개화역 - 행신- 능곡 - 화정역 - 원당역 - 원흥역 - 삼송역 -  통일로 경유 - 파주 금촌역)

          - 진관공영차고지 노선은 동서방향

             (차고지- 삼송 - 원흥(도래울) - 행신동(중앙로) -  화정역 - 백석역 - 동구청- 후곡학원가 - 대화역 - 덕이지구- 운정신도시 - 교하차고지)

                                                                                                                     < 동서남북 노선이 화정역에서 만남 >

     1-2. 고양시 단독으로 추진할 경우

            . 도착지는 대화동 공영차고지 

            . 2개의 노선이 만나는 곳은 백석역(고양종합터미널)

 

 - 기대효과 : 기존 대중교통(버스,지하철)에서 소외받고 택시 같은 값비싼 서비스로 내몰리던 심야근로자, 영세자영업자 등 서민들에게 

                 단비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양시민들께 교통편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